보도자료

제목
(산업부) 전기차사용자의 충전편의 혁신기반 마련
등록일
21.07.22
조회수
717
게시글 내용

전기차사용자의 충전편의 혁신기반 마련

임대차 등 사업용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 촉진

▸ 전기차충전기 설치의무를 기축시설에도 부과

▸ 공공부문이 구축·운영하는 전기차충전기 개방

▸ 단속권한 변경(광역 → 기초지자체) 등 단속효율성 제고

▸ 임대차대기업 등 대규모수요자 대상『친환경차 구매목표제』도입

-「친환경자동차법」일부개정법률 공포안 국무회의 의결 -

 

□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문승욱)720(국무회의를 통해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개발 및 보급 촉진에 관한 법(약칭 친환경자동차법) 일부개정법률 공포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친환경자동차 전기자동차수소전기자동차하이브리드자동차

 

ㅇ 동 공포안은 ① 전기차사용자의 충전편의 개선② 수소인프라 확산 촉진 렌터카대기업 등 대규모수요자의 친환경차 구매 촉진④ 친환경차기업 지원 등을 위해 개정추진 되었으며,

 

지난 2월 이장섭·이학영의원이 발의한 이후, 5월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결을 거쳐 6월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바 있다.

【 주요 내용 】

 

󰊱 (전기차 충전편의) 신축시설에만 부과되던 전기차충전기 설치의무를 기축시설까지 확대 개편하고이미 구축된 전기차충전기 이용효율도 높일 수 있도록 단속체계를 정비하였다.

 

ㅇ『전기차충전기 의무설치제도』는 아파트공중이용시설 등 거주지·생활거점을 중심으로 전기차충전기를 확산하기 위해 ’16년에 도입되었으나제도도입 이후 건축허가를 받은 신축시설에만 적용되고 기축시설*은 의무대상에서 제외되어 빠른 확산측면에서 한계도 있었다.

 

’19년기준 아파트·공중이용시설* 기축건물은 140만동신축건물(허가기준)7만동

근린생활시설판매시설운수시설업무시설숙박시설위락시설자동차관련시설

 

금번 개정을 통해 기축시설에도 전기차충전기 설치의무를 부과하여 전기차사용자가 선호하는 주거지·생활거점에 전기차충전기 설치를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기차충전패턴(전기차사용자협회) 거주지 34%, 공공기관 32%, 다중이용시설 16% 

 

ㅇ 또한국가·지자체·공공기관 등 공공부문이 구축·운영하는 전기차충전기를 보안과 업무수행 등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의무개방하도록 하여 전기차충전기 의무설치대상이 아닌 연립·다세대주택 거주자가 인근공공충전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ㅇ 한편현행 법에서는 전기차충전기에 불법주차된 일반차량 등을 단속하고 과태료를 부과하는 권한을 단속조직과 역량이 부족한 광역지자체에게 부여하고 있으며단속대상도 의무설치된 충전기로 한정하고 있어 전기차사용자의 민원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웠다.

 

이에 따라 단속 및 과태료 부과권한을 기초지자체로 변경하고단속대상도 모든 공용충전기로 확대하여 단속실효성을 높이고 전기차사용자의 충전불편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되었다.

󰊲 (수소인프라 확산·공유지내 수소충전소 구축시 임대료 감면한도를 확대(50% 80%)하여 충전사업의 미흡한 경제성을 보완하고혁신도시 또는 인접지역에 수소충전소 1기이상을 구축하도록 의무화하여 수소충전소의 확산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ㅇ 또한금번 개정을 통해 개발제한구역내에 수소충전소 이외에 수소생산시설출하설비 등 다양한 수소인프라 설치도 가능해져 수소충전소와 연계한 복합형태의 신사업 추진이 용이해 질 전망이다.

 

󰊳 (대규모 수요창출) 렌터카대기업버스·택시·화물 등 민간의 대규모 차량수요자가 신차를 구입 또는 임차시 일정비율이상을 친환경차로 의무구매하도록 하는『친환경차 구매목표제』가 도입되었다.

 

ㅇ 공급측면(자동차 제조·판매사)에만 부과된 환경개선책임*을 수요자에도 분담하여 제조·판매사의 책임이행을 위한 수요를 뒷받침하고,

 

온실가스규제 : ‘2197g/㎞ → ‘2589g/㎞ → ‘3070g/
저공해차(무공해차보급목표제: ’2118%(10%) ’22년 
20%(12%)

 

ㅇ 온실가스·미세먼지 배출이 많은 버스 등 사업용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을 촉진하여 국민생활환경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차종별 연간 배출량(승용대비) : (온실가스버스 16택시 4.5트럭 2.5
(미세먼지버스 292택시 0.5트럭 246

 

ㅇ 또한이미 100% 의무구매비율을 적용하고 있어 새로운 수요창출이 어려운『공공무분 친환경차 의무구매제도』의 한계를 보완하고친환경차 전환의 새로운 동력이 될 전망이다.

 

󰊴 (친환경차기업 지원국가·지자체가 친환경차 및 부품 제조기업친환경차 충전인프라 생산·운영서비스 제공기업 등 산업생태계전반에 대한 융자·자금 등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였다.

【 향후 계획 】

 

□ 산업통상자원부는 동 친환경자동차법은 이르면 7월 중 공포될 예정으로 공포 후 6개월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된다고 하면서,

 

법이 적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구매목표제 대상기업 및 의무비율, 기축시설 전기차충전기 의무설치비율 등 법에서 위임받은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시행령 개정을 신속히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ㅇ 또한 시행령 개정 과정에서 관계부처·지자체 협의입법예고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언급하였다.

첨부
0719(20석간 11시 엠바고)자동차과, 전기차사용자의 충전편의 혁신기반 마련 렌터카 등 사업용 차량의 친환경차 전환 촉진.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