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제목
(과기부)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추진전략(’20~’24) 발표
등록일
20.06.15
조회수
894
게시글 내용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추진전략(’20~’24)」 발표

- 미세먼지 원인규명 기초연구 강화 및

위성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측정ㆍ예보 고도화 추진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6월 12일(금)에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추진전략(’20~’24)」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전략은 지난 ‘19.11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미세먼지 관리 종합계획(’20~’24)」의 과기정통부 소관 사항을 이행하기 위해 수립되었으며,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과학적 사실ㆍ근거원천기술을 제공하는 것을목표로 하고 있다.


ㅇ 이를 위해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11월부터 다섯 차례의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 간담회를 거쳐 의견을 수렴하였다.

□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전략(’20~’24)」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전략 1. 원인규명 기초연구 강화 >


ㅇ 그간 단기적으로 성과를 낼 수 있는 배출 저감 기술개발 위주로 진행된 정부 R&D 투자 방식에서 벗어나, 장기적으로 미세먼지 문제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도출해내기 위한 원인규명 기초 연구에 집중 투자한다.

※ 정부 미세먼지 R&D 투자액(’16~’20) 약 5,500억원 중 배출 저감 분야 투자액은 3,330억원(59%), 원인규명 분야 투자액은 109억원(2%)


ㅇ 기존 미세먼지 범부처 프로젝트 사업에서 진행됐던 미세먼지의 생성 과정 규명 연구를 이어가고, 그 동안 투자가 미비했던 물리ㆍ화학적 특성고농도 미세먼지 지속 현상 원인도 규명할 계획이다.


ㅇ 또한 우리나라 연구자 주도로 동북아 지역여러 국가 연구자들이 참여하는국제공동연구 과제를 추진하고, 연구자 간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다.


ㅇ 이와 같은 연구 수행을 위하여 올해 신규 사업인 ’동북아-지역 연계 초미세먼지 대응 기술개발 사업‘이 출범할 예정이다.


< 전략 2. 관리기반(측정, 예보, 배출량) 고도화 >

ㅇ 미세먼지 정책의 신뢰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측정, 예보, 배출량 정보의 정확성과 실시간성향상시킬 수 있는 R&D뒷받침되어야한다.

ㅇ 지상 측정뿐만 아니라 지난 2월 성공적으로 발사한 미세먼지 관측 위성 천리안 2B호항공기를 활용해 미세먼지를 입체적으로 관측할 수 있도록 위성 데이터 처리 알고리즘항공 관측 기법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ㅇ 또한, 우리나라의 고도화된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을 활용하여 정부 통신사 등 민간 기업 데이터를 연계한 3차원 미세먼지 공간분포측정 기술을 개발하고,

- 위성ㆍ항공기ㆍ지상 등에서 관측한 데이터통합하여 제공하는 데이터플랫폼 고도화, 인공지능 활용 예보 모델 고도화 등을 추진한다.

 

ㅇ 마지막으로 위성으로 측정미세먼지 농도를 통해 배출량을 추정하는 기법 등을 개발하여 기존의 국가 공인 배출량 자료보완하고 배출량 정보신뢰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 전략 3. R&D 성과 분석 및 원천기술 개발 >

ㅇ 그간 추진해 온 미세먼지 R&D의 성과를 분석하여 R&D 공백 영역을 도출하고, 향후 신규 미세먼지 R&D 사업 기획에 활용하고,

- R&D 성과가 미세먼지 문제 해결에 기여한 점을 국민들의 관점에서 이해하기 쉬운 형태제작할 예정이다.

 

ㅇ 과기정통부 산하 출연연을 중심으로 배출 저감인체 노출 최소화를 위한원천기술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기존 기술의 한계뛰어넘는혁신적인 원천기술개발하기 위한 신규 사업 기획을 추진한다. 


ㅇ 또한 ’출연연 미세먼지 R&D 협의체‘를 운영하여 미세먼지 R&D 추진 과정 상의 병목 문제(Bottle Neck)를 해결하고, 연구자 애로사항현장의 의견수렴할 예정이며, 향후 확대 운영을 검토할 계획이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이 날 광주과학기술원(GIST)에 방문하여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R&D 전략(’20~’24)」의 구체적 이행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미세먼지 연구 책임자들과 간담회를 가졌으며, 


ㅇ 이후 미세먼지 연구 실험실에서 ‘고해상도 미세먼지 2차 생성 실시간 추적 장비’ 등 미세먼지 측정 장비를 활용한 미세먼지 원인규명 연구 과정을 직접 살펴보았다.


□ 정병선 차관은 “미세먼지는 코로나19만큼이나 국민 삶의 질밀접하게 연관된 문제 중 하나”라고 하면서, “미세먼지의 원인을 규명하여 근본적으로문제 해결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번 과학기술 전략효과적으로 이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환경부ㆍ국립환경과학원 등 관계부처ㆍ기관과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첨부
200612 석간 (보도)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추진전략 발표.hwp 200612 석간 (보도) 과기정통부 미세먼지 추진전략 발표.pdf